본문 바로가기
취향/책과 영상.

파이프 라인을 찾아서 다 여기로 오셨나요? / 돈 공부는 처음이라 - 김종봉, 제갈현열

by 외노자G 2020. 5. 27.
반응형

- 돈 공부 시작하면 다들 듣게 되는 파이프 라인, 그게 뭔데?

 

돈 공부는 처음이라 - 김종봉, 제갈현열

 

  '파이프 라인' 우화 소개

 

 성공을 갈망하는 A와 B가 있었다. 둘은 매일같이 서로의 성공을 기원하며 돈을 벌 기회를 찾고 있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두 사람에게 기회가 찾아왔다. 재력가 C가 산꼭대기에서 내려오는 물을 아랫마을까지 가져다주면 한 통당 10만 원을 주겠다고 했다. 열심히 일하면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 A와 B는 아침 일찍 일어나 오후 늦게까지 산을 올라 저녁이 지나서야 물 한 통을 가지고 왔다.

 

매일 10만 원의 돈을 모았던 A와 B의 생활은 행복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자 문제가 발생했다. 평소 건강하고 체력이 좋았던 A는 매일같이 일을 할 수 있었지만 몸이 약했던 B는 한 달쯤 지나자 무거운 통을 가지고 올 엄두가 나지 않았다. A는 매월 300만 원을 벌 수 있었고 돈을 모아 젖소와 집을 구매할 생각에 들떳다. 그리고 그 시점을 더 빨리 단축하기 위해 '더 큰 통을 가지고 올라가 물을 길어 와야지.'라고 마음먹었다. B는 자신의 몸이 약하다는 사실을 알고, 이 일을 계속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마을로 물을 쉽게 가져올 수 있을까 고민했고 몇 달이 지나 B는 산꼭대기에서 물이 자동으로 내려오도록 파이프라인을 형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후 도면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드디어 도면이 완성되자, 기쁜 마음으로 A를 찾아갔다.

"내가 정말 엄청난 걸 발견했어! 지금 당장 물을 가지고 오는 것도 좋지만 우리가 시간이 날 때마다 내가 구상해둔 파이프라인을 만들면 나중에는 편하게 돈을 벌 수 있을 거야."

 

그 말을 들은 A는 생각했다. 

'흥, 말도 안 되는 소리! 언제 그 공사를 끝내냐? 차라리 나는 그 시간에 쉬었다가 더 큰 물통에 물을 채워 10만 원을 버는 게 좋아.'

 

그렇게 A는 B의 제안을 거절하고 열심히 일을 했다. 마음 사람들 역시 B의 제안을 듣자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놀리기 시작하였고, A가 옳다고 이야기했다.

 

그러나 B는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물 긷는 일을 마치고 매일 조금씩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시작했다. 처음 수개월 동안은 아무런 진척이 없는 것처럼 보였지만 B는 한 번에 그리고 단숨에 이 일을 할 수 없다는 사실도 이미 알고 있었다.

 

몇 년이 지나 A는 자신이 타고 다닐 멋진 당나귀도 사고, 집도 구입하였다. 그리고 자신을 이렇게 만들어준 C에 감사하며 매일같이 산을 오르내렸다. 풍족한 먹거리와 아늑한 집을 갖게 된 A는 남은 돈으로 자신의 삶을 즐기기 시작했다. 일을 마감하면 매일 술을 마셨고, 친구들과 어울리길 좋아했다. 주변 사람들은 그를 성공한 사람이라고 치켜세웠고, 그와 어울려 놀기를 희망했다.

 

그러나 몇 년이 더 지난 어느 날 A는 충격적인 통보를 받았다. C가 10만 원이였던 물 한 통의 가격을 5만 원만 받으라고 하는 것이 아닌가? 게다가 A는 늙고 지쳐서 젊을 때처럼 매일같이 산을 오르내릴 힘도 없었다. 더 이상 돈을 벌 수 없을 때쯤 A는 갑자기 B가 생각났다. 그래서 B에게 찾아사 보니, B는 아주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었다. A는 자신의 몸이 망가지고 늙어서 더 이상 물을 가지고 올 수 없게 되었지만, B는 먹고, 놀고, 휴가를 즐겨도 파이프라인으로 물이 내려와서 돈을 계속 벌고 있었다.

 

이 이야기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는 이야기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알려진 파이프라인에 관한 이야기. 저는 처음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나도 더 늙기 전에 나만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자. 이왕이면 2개 3개? 많을수록 좋지^^ 이렇게 단순하게만 생각을 하고 넘겼던 기억이 있어요.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이 이야기 속에 다른 숨겨진 의미들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미 통찰력이 좋으신 분들은 다 생각을 하셨겠지만 저는 거기까지 보지 못했습니다.

 

1. 파이프라인 건설을 위해 들인 B의 시간과 정성.

 

2. 파이프라인 건설을 결심하게 된 B의 계기.

 

3. C라는 사람은 누구인가.

 

 

 

 우리가 살아가면서 돈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하는 시기는 분명히 오기 마련입니다. 나는 자연인이다 속 주인공들처럼 되기는 정말 쉽지 않죠. 그런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보더라고 내가 돈만 많으면 나도 저렇게 산다.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면 이런 모든 상황 앞에 내가 돈만 있으면 이런 돈에 대한 조건을 입버릇처럼 나도 모르게 사용한다면 분명 돈 공부를 제대로 해야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돈이 없어도, 내가 돈이 없어도 행복하잖아. 내가 돈은 없지만 이러한 반대되는 입버릇도 똑같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만큼 우리 대부분은 돈에서 자유로울수가 없어요. 이렇게 중요한 돈 공부를 시작하기게 처음 초심자에서 마인드셋을 해주는 좋은 책입니다. 저도 한 번은 더 읽어 볼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