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직업 일기.

[모델리스트 02] 기성복이 만들어 지는 과정

by 외노자G 2020. 6. 4.
반응형

- 기성복이 만들어지는 과정 속에서 모델리스트의 업무를 알아보자.

 

 

의류 디자인

1. 디자인 

 디자인팀과 프로덕트팀에서 미팅을 끝마치고 모델리스트팀에게 프로토타입 디자인이 넘어온다. 이 과정에서 옷의 디자인과 어떤 소재, 어떤  부자재를 사용할지가 결정이 되어서 모델리스트팀에 도착을 한다. 이때 디자인을 넘기며 모델리스트의 일이 시작이 된다. 이 옷에서 원하는 실루엣은 무엇인지 어떤 사이즈의 지퍼를 원하는지 얼마 간격의 스티치 간격을 원하는지 하나하나 상세히 이야기를 한다. 

 

 많은 디자이너들은 옷에 있어서 전체적인 느낌을 전달하려고 하고 모델리스트들은 하나하나 세부적인 사항들을 알려고 해서 대충 어떤 느낌인지 그동안 합을 맞춰온 결과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의류 패턴

2. 패턴 작업

 디자이너들과의 소통을 생각하며 소재를 생각하고 패턴을 작업해 나간다. 위에 보는 패턴은 처음 디자인의 겉감의 옷 조각들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옷의 조각들은 숫자가 제법 많다. 위의 디자인을 이루는 총옷의 조각은 97개.

원단 별 패턴 분류

 위에 보는 것과 같이 12개의 원단이 사용이 되고 총옷을 이루는 조각의 수는 97개. 나도 처음 기성복의 패턴을 시작했을 때 상당히 많아서 놀랐던 기억이 있다. 물론 많은 조각을 보여주기 위해서 내가 겨울옷을 고른 것도 있지만^^

 

구스다운 그램수

 패딩 의류에서 구스의 그램수 까지 모델리스트가 정해줘야 한다.

 

DIMA 레이저 컷팅

3. 원단 컷팅 / 작업 지시서

 패턴이 완료가 되면 원단별 컷팅이 시작이 되고 컷팅이 끝이 나면 봉제팀에 원단이 넘어간다. 그 사이 모델리스트는 옷이 어떻게 조립이 될지 어떤 봉제를 할지에 대한 설명서를 작성한다. 그리고 봉제팀에서 이 모델 원단이 도착했다는 메시지가 오면 설명서를 들고 가서 옷에 대한 설명을 한다. 설명서에 문제가 없거나 의류 봉제에 있어서 별 어려움이 없으면 쉽게 쉽게 모두 즐겁게 넘어 가지만 봉제에 문제가 생기거나 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봉제팀과 모델리스트의 소통이 필요하다. 또 이게 옷 한 벌에 97조각인데... 모델리스트도 사람인지라^^ 나는 이 부분을 휴먼 실수라고 부른다.

 

초음파 봉제 후 밴딩 작업

4. 봉제

 이렇게 봉제팀에서 프로토타입이 완성이 된다. 완성이 되면 그 프로토 타입을 가지고 디자인팀 프로덕트팀 모델리스트팀이 피팅의 시간을 가지고 다시 옷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진행할지 말지 또 뭘 고치면 좋을지 이건 좋으니까 그냥 갈지 말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뒤에 살아남은 옷들만 샘플 작업에 들어간다.

 

프로토 타입 - 샘플 - 프로덕트

 

 샘플도 같은 방식으로 다시 진행이 되고 다만 프로토에 기본 패턴이 있기 때문에 디자인 수정의 정도에 따라 작업 시간이 많이 좌우가 된다. 그렇게 샘플까지 나오면 바이어들에게 선보일 준비는 끝이 난다.

 

프로토 타입을 거쳐 탄생 된 처음 디자인의 샘플

 

 샘플이 완성되고 바이어들이 구매를 원하는 제품은 프로덕트 상품이 되어서 우리가 살 수 있는 매장에 걸릴 수 있고 바이어들이 원하지 않은 제품들은 안녕^^

 

 

- 정말 간단하게 줄이고 줄여서 기성복의 제작 과정을 모델리스트의 관점으로 적어 보았다. 누군가에게는 관심이 없는 내용의 글 일지는 모르겠으나 의류 패션쪽에서 일하고 싶기를 희망하는 친구들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혹 그중에 더 알고 싶은 부분이 생기는 친구들이 있다면 내 블로그 하단에 이메일 주소로 연락을 바란다. 2012년 처음 남성복 패턴은 이탈리아가 최고라는 말 하나 듣고 공부가 해보고 싶어 넘어와서 내가 상상한 이탈리아 생활과는 다른 8년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탈리아 패션에 대해서 진짜 진솔한 이야기를 원하는 후배들은 언제든지 환영^^

 

 

 

[모델리스트 00] 무슨 일 하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탈리아에서 모델리스트 일을 하고 있습니다. ???: 아 모델리스트. 이탈리아에서 모델일 하시는구나. 키가...? 외노자객: 176입니다^^ ???: ? 외노자객: ?? ???: ??? 외노자객:???? ???:?

jack247.tistory.com

 

반응형

댓글